여순사건 역사왜곡 저지 범국민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식 및 투쟁선언문 > 진상규명활동

본문 바로가기

진상규명활동

진상규명활동

1948년 10월 19일에 발발한 여수·순천10.19사건 관련 기록입니다.

진상규명활동

여순사건 역사왜곡 저지 범국민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식 및 투쟁선언문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여수지역사회연구소
댓글 0건 조회 35회 작성일 24-03-27 14:38

본문

2024년 3월 26일(화) 오전 11시. 전남도청 동부청사에서는

여순사건 역사왜곡을 저지하기 위한 범국민 비상대책위원회가 출범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제22대 총선 전남동부지역 후보자들에게 여순사건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공약 실천 서약서에 서명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투쟁선언문]

여순사건 역사 왜곡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진실을 감출 수 없다. 
- 윤석열 정부는 왜곡을 당장 멈추고, 책임자를 처벌하라 -


  지금 대한민국은 숱한 난제가 산적해 있다. 정권의 위기를 넘어선 국가의 위기에 직면해 있다. 국민은 하루가 먹고 살기 힘들다고 아우성친다.
그런데도 정부는 정치적 이해관계에만 얽매여 역사문제를 이념과 정치의 도구로 삼으며 국민의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에게
역사의 준엄함을 다시 한 번 촉구하며, 여순사건 진실규명에 역행하는 시대착오적인 작태를 당장 멈추기를 바란다.

여순사건 특별법은 ‘진상을 규명하고 관련된 희생자와 그 유족의 명예를 회복시켜줌으로써 민주주의 발전 및 국민화합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2021년 6월 29일 21대 국회에서 여야 합의로 통과되었고, 7월 20일 국무회의 의결 제정 공포되었다.

이처럼 여순사건 특별법은 국회와 정부가 국민통합과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제정하였다. 그런데 대통령이 바뀌었다고 역사의 진실을 막으려는 속셈으로 위법 행위를 자행하고 있다. 아울러 윤석열 정부는 집권 초기부터 이승만 국부, 박정희 민족지도자, 백선엽 영웅 만들기 등 친일파와 친독재 노선에 편승했고, 육사 교정의 홍범도 장군 동상 철거로 이어졌다. 나아가 지난 12월 15일 여순사건 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는 여순사건 기획단을 편파적이고 극우적인 인사로 구성하였으며, 제2기 위원회 위원도 여순사건 전문가가 단 한 명 없는 인물들로 위촉하였다.

  결국 윤석열 정부는 여순사건을 반란으로 규정하고, 공산주의 혁명 전략의 관점에서 ‘여순사건 진상보고서’를 작성하겠다는 의도를 만천하에 드러냈다. 이는 1960~70년대 시대 ‘공산주의 혁명 전략’이란 낡은 군사 주의적 사고로 ‘여순사건 진상보고서’를 왜곡 조작하여 여순사건의 진실을 다시 묻어버리고 유족들의 입을 막겠다는 것이 아니겠는가?

  이러한 작태는 75년 전 이승만이 ‘반공’이란 이름으로 정적들을 제거하고 수많은 민간인을 학살하면서 권력을 유지하였던 낡은 사고를 답습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역사의 진실이 밝혀지는 것이 두려운 극우세력들은 ‘반란’, ‘공산주의 혁명 전략’ 등으로 역사의 퇴보시키며, 역사의 진실을 감추려고 한다.

오늘 우리는 지금까지 통한의 세월을 견디며 희생자와 유가족, 시민사회단체가 어렵게 밝힌 진실을 송두리째 퇴행시킬 수 없음을 밝히고 여순사건 역사왜곡 저지 범국민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하였다. 전국 여순사건 유족은 물론 국가 폭력 피해자 유가족, 대한민국을 사랑 하는 모든 사람과 범국민적으로 연대하여 대한민국 역사로서 여순사건의 진실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을 선언하며 다음을 촉구한다.


하나, 여순사건은 반드시 진실을 규명해야 할 대한민국 현대사임을 명심하라!
하나, 윤석열 정부는 여순사건 역사 왜곡 시도를 당장 멈추고 책임자를 처벌하라!
하나, 밀실에서 야합 날조 된 기획단과 2기 위원회를 당장 해체하고 다시 구성하라!
하나, 위원회는 여순사건 특별법에 따라 진실규명과 명예회복을 똑바로 추진하라!
하나, 한덕수 여순위원장과 김영록 실무위원장은 주어진 책임을 다하라!
하나, 22대 국회는 반드시 여순사건 특별법을 개정하고, 왜곡을 저지하라!

2024년 3월 26일

여순사건 역사 왜곡 저지 범국민비상대책위원회 일동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Contact Us

전화: 061 -651 -1530 팩스: 061- 654 -7749

평일 09:00 - 18:00 (주말/공휴일 휴무)


  • 여수지역사회연구소
  • 우)59726 전남 여수시 공화북2길 6
  • 전화 : 061-651-1530
  • 팩스 : 061-654-7749
  • Copyright © 사단법인 여수지역사회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 홈페이지를 제작해 주신 망고소프트에 감사드립니다.